LG넷하드 4베이 NAS N4B1NB4(AKAR01I) 데이터복구사례입니다.

시게이트 1.5테라 하드디스크 4개로 레이드5(RAID5)볼륨을 구성하여 실사용가능 용량은 4.5테라 정도 됩니다.

복구의뢰시의 고장증상은 자세한 설명은 없었고 레이드5 구성이며

하드3개에 배드섹터가 있고 NAS로 접속이 않된다고 데이터복구를 문의하셨습니다.

 

퀵서비스를 통해 NAS본체와 하드를 받아 점검해본 결과 일단 NAS의 웹관리메뉴로는 진입이 가능했고

하드디스크들의 상태표시 메뉴상에는 FREE 로 나오며,

레이드의 볼륨은 깨져서 상태표시창에 "볼륨정보가 없습니다"로 나와있었습니다.

이 모델의 복구는 여러차례 해본 경험이 있어서 별 어려움은 없이 데이터복구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3번째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읽는 도중 시스템이 다운되는 정도의 심한 배드섹터가 있었고

1,2,4번 하드디스크에는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배드섹터등의 물리손상은 심하지 않았습니다.

레이드5의 논리볼륨은 깨진 상태였고 데이터파티션이 손상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레이드5의 구성인 경우에는 2개이상의 하드가 고장나야 레이드볼륨이 깨지면서 서버가 작동을 멈추는게 보통인데

어떤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나 오작동이 있었는지 1개 하드의 물리손상 만으로도 레이드 볼륨이 깨진 흔치 않은 경우였습니다.

 

 

 

 

1차적으로 2.3테라 정도의 데이터가 확인되어 복구작업을 진행하였으나

1테라 이상의 데이터가 지운파일 상태로 복구가 되었고 중요한 파일 일부의 복구가 만족스럽지 못하여

의뢰인의 양해를 얻어 다시 2차 정밀복구작업을 이틀 정도 더 진행하여 거의 100% 복구완료하였습니다.

복구된 데이터의 양은 2.3테라 파일갯수는 30만개 정도 된 것 같습니다.

 

[ NAS란 NETWORK ATTACHED STORAGE 의 약자로 서버기능이 내장된 외장하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네트워크스토리지(NETWORK STORAGE)라고도 하며 넷하드라고도 부릅니다.
복잡한 리눅스설치와 셋팅없이 일반인이 적은 비용으로 간단히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작은 간이서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식 서버와 비교할때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대량의 접속량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라면
비용대비 운용의 편의성과 성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데이터복구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