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팔로 4베이 NAS 테라스테이션 복구사례(Buffalo TeraStation III 4TB TS-X4.0TL/R5-AP)

지난 주에 동남아시아 쪽 어느 큰 기업이  협력회사인 한국인 IT컨설팅업체를 통해서
4베이 NAS 서버의 데이터복구문의를 해왔는데,
그 회사의 보안규정상 서버의 반출이 어렵다고 직접 해외출장을 와주었으면 한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6일간 일정으로 비행기표를 예약하고 갔었는데 4일만에 복구가 완료되어 이틀은 시내관광을 하다가 돌아왔습니다.

해외여행은 첨 하는지라 조금 망설여지기도 했지만 용기를 내어 다녀왔습니다.

NAS서버의 모델명은 버팔로에서 생산된 Buffalo TeraStation III 4TB TS-X4.0TL/R5-AP (버팔로 테라스테이션 프로3 XTL)
총4개의 1테라짜리 섬성하드디스크(HD103SJ)로 레이드5의 구성이었습니다.

고장증상은 총4개의 하드중에 2번 하드가 처음 고장이 나서,
새하드로 교체후 리빌딩작업을 1일 반나절 정도 하던 중이었는데,
리빌딩 작업이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하고 퇴근하고 다음날 출근해서 보니 1번 하드디스크도 고장이 나있었고
나스는 작동을 멈추었다고 합니다.

1개의 고장하드의 리빌딩 작업중에 추가로 또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면서
레이드가 깨지고 파일시스템도 깨진 드문 경우였습니다.

4개로 이루어진 레이드5구성의 서버인 경우 1개의 하드만 고장이 나면 정상작동을 하지만
2개이상의 하드가 고장이 나면 작동이 불가능하여 멈춰버립니다.

버팔로 NAS의 고장은 여러번 복구해 본 경험이 있었지만 이 모델의 경우는 PRO3라는 신형모델이라서
구성이 특이했고 그래서 복구하는데 조금 애를 먹었답니다. (타업체에서는 아직 이 모델의 이 증상을 복구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틀쯤 여러방법으로 복구시도를 하다가 3일 째 되는 날 실마리를 잡아서 4일만에 데이터는 모두 복구완료하였습니다.
루트상의 1개 폴더는 깨져서 여러개의 폴더로 나뉘어 복구되긴 했지만 나머지 14개의 루트상 폴더는 온전히 다 복구되었습니다.
복구데이터량은 80여기가 파일갯수는 39만개 정도..복구율은 98%정도.

그 회사의 보안규정이 상당히 엄해서 사진을 찍어오진 못했고 그 NAS와 같은 모델의 사진을 아래에 올려봅니다.

그 아래에는 제가 갔던 그 동남아시아의 국가 시내관광하면서 찍은 사진들을 덧붙여봅니다... ^^;
































 |